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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MG 저널] 완전 자율주행차가 도입되면 ‘이 분야’까지 바뀐다?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3. 2. 0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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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 관련 컨설팅 회사 스트래티지 유아 널리 틱스(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America자동차 공학회(SAE)기준 4이상의#자율 주행 기술이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는 시점은 2030년경입니다. 도로 위에서 스스로 달리는 차를 보게 될 날이 멀지 않았다는 스토리다. 눈앞에 닥친 미래를 위해서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는 물론, 구글, 너 풀 등의 IT, 작은 기업까지 수준 4~5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그러나 자율주행 기술은 도로 환경만 바꾸는 게 아니다. #완전 자율주행 기술이 상용화되면 운전대가 사라지고 지상에서의 실내공간 구성과 자동차 이용 형태가 바뀌고 우리의 라이프스타도 바뀔 것입니다. 이에 맞춰 한국 주변의 다양한 산업에도 큰 변이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자율주행차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군을 살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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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에서 보험사 기술의 핵심은 '운전보다 안전한 운전'이었다 특히 자율주행차 시절부터 차대차의 문재는 생성되지만 거의 없었을 것이다. 자동 운전은 정보를 교환하면서 이동하기 위해서였다 이는 #자동차보험업계에 큰 변이를 가져온다. 문재가 줄어들기 시작할 때는 보험사의 이익이 항상 나쁘지는 않겠지만 문재 감소가 장기화하면 자동차보험에 대한 수요 자체가 줄어들 수 있다. 먼 미래의 스토리가 아니다. 보험 업계는 올해 7월 수준 3자율 주행 기술의 도입을 앞두고 후불 보험제(문재가 나왔을 때 운전자 책임인가, 자율 주행 시스템의 책임인가를 확인한 뒤 보험료를 부과하는 방식)을 도입하는 등의 상품을 조금씩 재편하고 있다.의료업계=자동차 문재 감소에 영향을 받는 것도 나쁘지 않은 분야는 의료계다. 건강 보험 심사 평가원이 공개한 '자동차 보험 진료비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의료 기관에서 교통뭉지에 환자를 치료한 비용은 약 1조 7,000억원이었다. 자동차의 문재가 줄면 당연히 이 진료비용도 줄어든다. 더욱이 자율주행차는 시트가 나쁘지 않고 콘솔에 장착된 접촉식 센서와 실내를 모니터링하는 비접촉식 센서로 탑승자의 혈압이 나쁘지 않아 심박수 같은 간단한 건강 체크가 가능하다. 필요하면 구급차 역할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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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비업계의 자율주행차는 문제율이 아침인 것은 물론 마을률도 아침이다. 자율주행화나 전동화를 거쳐 차량을 구성하는 부분품의 수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이 아니며 불량 모듈 교환 때문에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는 1이지만, 전통적인 정비소를 찾아가1은 요즘보다 더 적은 것입니다. 전동화 파워트레인은 소모품 교환도 적다. 또한 자율주행차는 자동차의 상태를 클라우드 서버에 실시간으로 보고한다. 의문이 생기기 전에 수리하는 이른바 선제수리가 가능해진다.승차공유업계 우버, 그랩, 리프트 등 이미 전 세계에 수많은 #승차공유기업이 존재한다. 이런 공유업체들이 높은 평가를 받는 배경에는 운전사와 고객을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플랫폼이 있다. 그러나 자율주행 기술이 보급되면 승차공유시장의 치열한 각축전이 예상된다. 자동차 회사도 직접 플랫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자동차가 승차공유업체 그랩과 손잡은 이유가 우버와 리프트 등이 자율주행 기술개발에 뛰어드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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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텔산업에 Ab&B의 등장으로 호텔산업은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 세계 여행객 수가 매년 가파르게 그렇듯 에어비앤비와 호텔산업은 동반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자율주행차의 등장은 호텔산업의 지형을 바꿀 수도 있다. 자율주행으로 이동하면서 숙박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낭여행자가 한자리열차의 침대를 이용하도록 줄거리입니다. 자율주행차는 이동 중에 탑승자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좌석을 완전히 펼 수 있다. 물론 간이침대 장착도 가능하다.​ 항공 업계의 비행기를 타고 서울 강남에서 부산 해운대까지 가려면 4시 나카 이상 걸린다. 김포공항까지 갈 때, 체크인을 위해 기다릴 때, 비행기로 이동할 때, 김해공항에서 해운대에 들어올 때, 딱 맞춰서 올 때의 이야기 입니다. 자율 주행 차가 4가끔 만에 해운대까지 갈 수 있다면 굳이 비행기로 가면 이유가 있을까? 언제든지 원할 때 출발하거나 차 안에서 자거나 영화를 볼 수 있는데 줄거리입니다. 자율주행차는 단거리 항공 노선에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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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동산 업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인터넷 경제 기사들은 대부분 부동산 관련 내용이었다 관련 정책 변이, 교통 인프라 확대 등 시세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많은 탓이었다.하지만 부동산 시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입지, 즉 접근성이었다. 외곽지에서도 교통이 편리하고 도심 진입이 쉬운 곳은 유행이 많다.그러다 자신의 차 안에서 잠도 자고, 하나도 하고, 화장도 할 수 있으면 이 얘기가 달라진다. 편리한 통근이 외곽지역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이 얘기다. 세계적인 부동산 컨설팅회사인 CBRE는 자율주행차, 부동산에 변이를 하나로 하다(Autonomous vehicles, driving change for realestate)라는 보고서에서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로 인해 외곽의 땅이 본인의 대중교통이 부족한 토지의 가치가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도심 한복판에 위치한 주유소 본인 주차장 등도 자율주행 전기차로 인해 용도가 변경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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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식 업계, 대한민국 맥도널드의 매출은#DT(#드라이브 스루, Drive Through)이 약 25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다. 맥도널드는 현재 전체 매장 중 60%이상을 DT로 운영되고 있으며, 스타벅스 나쁘지 않이디야, 커피 등도 DT의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DT 매장이 이처럼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이유는 역시 시간 절약과 편리함이다. 자율주행차는 이 같은 DT 생태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동 중에 천천히 밥을 먹을 수 있다는 자율주행차의 장점 덕분에 DT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이때가 되면 DT매장의 경쟁력은 지금처럼 시간절약과 편리함이 아닌 썰매식 맛이 될 것이다. 아이로 발품을 팔아야 했던 맛집도 DT를 운영하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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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터스포츠 분야의 자율주행 시대가 오면 #모터스포츠가 사라질 것으로 예측하는 사람도 있다. 스포츠의 본질은 인간이 극한의 몸과 정신력으로 실력을 겨루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터 스포츠에서 사용하는 차량은 이동이 아니라 경쟁을 위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터스포츠는 자율주행 시대에도 건재했다. 자동차의 상용화로 인해 경마가 사라지지 않은 것처럼 스토리였다. 물론 #자율주행차 경주 신설 같은 변화가 생길 수 있다.방위산업 군용이라는 단어에는 많은 의미가 담겨 있다. 군용 제품에는 당대 가장 이미 있고 가장 안전성이 높은 기술이 적용된다. 자율주행 기술도 한 군에서 최초로 도입하는 현실성이 매우 높다. 이 20최초 8년 5월 미 의회 청문회에 참석한 마이클 그리핀(Michael Griffin)믹크 국방부 차관은 "민간의 자율 주행 차보다 군사 목적의 자율 주행 자동차를 가장 먼저 발표하고 싶다"과 이야기했습니다. 그리핀 차관에 따르면 전투지역 사상자의 절반 이상은 연료 본인 식량 등 물자 수송 인력과 관련이 있다. 자율 성주 이상 차 수송을 합니다 면 불필요한 사상자를 주는 1수 있다는 이 말이다. 같은 전차 본인의 전투기에 자율주행 기술이 사용되면 전투의 효율성이 크게 거의 매일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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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호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도 자율주행이 물론 도움이 될 터였다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자선지원단체들은 이동에 많은 제약을 받는다. 아프리카 오지 등에 구호물자를 전달하려면 멀고도 험한 길을 가야 하고 이로 인한 문제도 종종 있다. 지진이나 위해 같은 자연재해를 입은 지역도 마찬가지다. 자율주행차는 사람이 가기 어려운 지역에 보급품을 전달할 수 있으며 필요하면 부상자 이송도 가능하다. 격리나 이송 등 감염 문제로 인력을 투입하기 어려운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사태에서도 유용하게 쓰느냐는 것이었다.​ 엔터테인먼트와 광고 업계의 교통 안전 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의 첫 한개의 평균 주행 거리는 43.9km에 이른다. 하루에 한 번씩 이상을 차 안에서 보낸다는 것이었다. 운전이라는 행위가 없어지면 엔터테인먼트를 소비할 때는 필연적으로 항상 좋아질 수밖에 없다. 영화, 드라마, 뮤직비디오 등 디스플레이를 통해 소비할 수 있는 모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상승세가 예상된다.선전#22323;산업 또한 자동 운전 차를 중심으로 재편할 것이다 AR이나 VR를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선전이 등장하는 것은 물론, 홍보 타겟팅도 매우 정교해진다. 예를 들어 춘천 근처를 지날 때 춘천 닭갈비 광고가 화면에 나타나는 식이었다. 개인 소유의 자율주행차에서는 이런 것을 볼 필요가 없지만 공유형 자율주행차에서는 선전 시청이 의무화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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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돌봄산업의 장애인, 노인, 어린이 등은 현재 대중교통 사용이 어려운 교통약자로 분류된다. 자율주행차는 고령자의 이동성을 증가시켜 소비활동을 이끌어냅니다. 또 아이들의 안전한 이동으로 인해 학부모들의 종종 과비용을 줄일 수도 있다. 학교를 마친 아이가 자율주행차를 타고 집 또는 부모 회사로 이동하는 모습을 소견하면 이해하기 쉽다. 당연히 장애인도 요즘보다 이동하기 쉽다. 이를테면 공유형 자율주행차를 이용하면 가끔 장애인도 집 앞에서 안내견과 함께 차에 오르곤 한다.​ 데이터 보존 사업이었을 2017년 국제 미래 자동차 포럼에서 인텔의 관계자는 자율 주행 차 한대가 하루에 약 4테라바이토(TB)의 데이터를 발생할 것이라는 얘기했습니다. 사고는 딥러닝을 위해 때때로 발생하는 데이터를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센터에 전달함으로써 발생한다. 매우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이 메모리를 저장하는 데이터센터가 도심 곳곳에 등장하는 것은 매우 현실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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